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의 아치가 무너져 발바닥 근육과 인대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발바닥 아치가 높아져 발바닥 근육과 인대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때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적극적인 치료 및 예방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아침마다 찌릿찌릿한 족저근막염을 다스리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트레칭


    족저근막염 환자는 발바닥 근육과 인대가 긴장되어 있으므로, 발바닥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발바닥 스트레칭을 하면 족저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스트레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을 바닥에 놓고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며 앉아서 앞으로 기울인다.
    2. 발을 바닥에 놓고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며 앉아서 무릎을 굽힌다.
    3. 발을 바닥에 놓고 발바닥을 바닥에 붙인 채로 발끝을 위로 들어올린다.

    2. 아이스 마사지


    아침에 발바닥에 아이스 마사지를 하면 족저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 마사지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스 마사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이스 큐브를 발바닥에 올리고, 발바닥을 살짝 누른다.
    2. 발바닥을 살짝 움직이면서 아이스 큐브를 발바닥 전체에 마사지한다.

    3. 발 마사지


    아침에 발 마사지를 하면 족저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 마사지는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 마사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가락을 굽혀서 발바닥을 누르고, 발끝에서부터 발목까지 손가락으로 마사지한다.
    2. 발바닥을 감싼 채로 발을 움직이면서 발바닥 전체를 마사지한다.

    4. 발 목욕


    아침에 발 목욕을 하면 족저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 목욕은 발바닥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 목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고, 10분 정도 기다린다.
    2. 찬물로 발을 헹궈준다.

    5. 발바닥 교정


    아침에 발바닥 교정을 하면 족저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교정은 발바닥 아치를 높이고, 발바닥 근육과 인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발바닥 교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바닥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키는 발바닥 스트레칭을 한다.
    2. 발바닥 아치를 높이는 발바닥 교정 운동을 한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방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아침마다 찌릿찌릿한 족저근막염에 시달리지 않도록, 꾸준한 예방과 치료에 노력해보세요.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오늘 많이본 글

    어제 많이본 글